생태계 보호 위한 새 조치 시행
프로캄바루스속 가재 포함 10종 침입종법 명단에 등록 / 현지 생물종과 경쟁 및 멸종 유발
최근 온타리오주가 지역 생태계를 파괴할 것으로 간주되는 식물 및 동물 10종을 침입종법 명단에 등록했다. 이번 명단에는 뉴트리아 같은 설치류와 함께 다양한 종류의 가재가 포함됐다. 미국산 물가재 프로캄바루스속(Procambarus)과 파키파스타쿠스속(Pacifastacus)이 대표적이며 이들은 지난 1일부터 수입·구매·판매 등이 전면 금지됐다.
이들 가재는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진미로 여겨지는 생물이지만 본 서식지에 위치하지 않거나 음식으로 활용되지 않을 경우 여러 문제를 일으킨다.
과거 온타리오주 내 호수나 강에서 러스티 크레이피시(Rusty Crayfish) 같은 침입종 가재들이 높은 번식력을 보이며 토종 가재를 밀어냈다. 온타리오 주정부는 이를 예시로 "프로캄바루스속 또한 지역 가재 개체군을 멸종 위험에 빠뜨리며 수생 생태계를 악화시킬 것"이라 설명했다.
이 같은 이유로 마블 가재(Marbled Crayfish)도 22년부터 수입 및 유통이 금지됐다. 마블 가재는 무성생식 능력을 갖고 있어 빠르게 증식하는 종이다.
침입종 센터(Invasive Species Centre)의 2019년 보고서에 의하면 침입종은 농업·어업·임업·의료·관광 산업 등에 연간 최대 36억 달러의 피해를 준다. 일반적으로 이들은 현지 생물종과 경쟁하거나 그들의 서식지를 빼앗아 생태계 균형을 깨뜨린다. 종족력이 강하고 본래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생태적, 경제적 또는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는 주범으로 여겨진다.
현재 온타리오주 침입종법에는 총 42종이 등록되어 있다. 캐나다 내에서 가장 많은 침입종이 등록된 주로 이는 생태계 보호와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겠다는 주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