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놀이 계획 세울 때 필수정보
온타리오 숲과 공원들이 가을의 매력을 서서히 드러내며 이를 감상하러 오는 사람들의 발걸음을 기다리고 있다. 여름이 가고 그 자리를 정겨운 가을 풍경이 차지하고 있다. 다시 한번 여름의 남은 흔적처럼 더운 기운이 돌아오겠지만 그 기간은 잠시 뿐이다. 온타리오를 물들이는 화려한 가을의 향기와 풍경을 만끽하기 위한 준비와 계획을 세울 적기다.
토론토 대부분 지역은 아직 녹색 나뭇잎으로 덮여 있지만 도시 외곽 숲과 공원에서는 가을의 물결이 시작되고 있다. 그 증거로, 온타리오공원 가을색 지도(Ontario Parks Fall Colour map)를 살펴보면 전체 지역의 나뭇잎 색상 변화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 지도는 온타리오 내 여러 주립공원의 나뭇잎들 색을 나타낸다. 밝은 녹색에서부터 짙은 빨간색까지 나뭇잎 아이콘으로 그 변화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렇게 변화하는 나뭇잎의 색상은 가을의 진행 상황을 알려줘 어디로 단풍놀이를 갈 지 계획하는 데 도움을 준다.
지도상의 각 지점은 그 지역 내 나뭇잎의 평균적인 색상 변화를 반영한 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이러한 색상 분포는 해당 지역의 나뭇잎 색상이 대략 10%에서 20% 사이로 바뀌고 있음을 보여준다.
온타리오에서는 10월을 기점으로 가을 색상이 풍성하게 펼쳐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시기가 되면 풍경은 붉은색, 주황색, 황금색으로 물들면서 많은 관광객을 끌어들인다. 하지만 올해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인다. 특히 킬라니(Killarney)와 미키쉐(Mikisew) 같은 북부 지역의 공원에서는 벌써 나뭇잎의 30%가 가을 색상으로 변하고 있다.
나뭇잎 색상의 변화는 다양한 환경 요소에 따라 결정된다. 기온 변화, 습도의 차이, 서리가 내리는 빈도, 강한 바람, 그리고 강수량의 증감 모두 나뭇잎의 색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다. 이러한 요인에 따라 얼마나 빠르게 색을 바꾸는지, 그리고 그 색이 얼마나 오랜 시간 유지되는지 결정되며, 이런 과정을 통해 우리는 매년 조금씩 다른 가을 풍경을 감상하게 된다.
이 가을색 지도는 계절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정보가 갱신되므로 공원에 들르기 전에 반드시 지도를 확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