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즈니스공원 확장 위해 지역 단체들 힘 모은다
토론토 중심부에서 조금 떨어진 세인트클레어웨스트와 오크우드 지역의 로즈니스공원(Roseneath Park: 15 Glenhurst Ave, Toronto, ON)이 최근 화제가 되고 있다. 이곳 현지 주민단체가 중심이 되어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넓은 공간을 요구하며 공원 확장 문제를 공론화 하고 있다.
지역의 많은 주민이 지역 내 공원 공간이 현저히 부족하다고 느끼고, 이는 주민들에게 커다란 불편함과 제약으로 다가왔다. 실제로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는 로즈니스공원의 현재 상태를 '심각한 공간 부족'으로 규정하며 토론토 전체 평균 가장 녹지가 부족한 지역이라는 평가가 많았다.
토론토시는 로즈니스공원의 확장 필요성을 인지해 이미 해당 지역을 확장이 필요한 공공장소로 분류했다. 시의 이런 판단에 더해 지역 주민들과 다양한 지역 단체들이 목소리를 높여 공원 확장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 건축 전문가들과 협업을 통해 로즈니스공원의 확장 디자인에 대한 계획도 이미 진행 중이다.
지역 주민들의 확장 노력의 일환으로 'change.org'라는 플랫폼에 청원서를 내기도 했다. 이 청원서는 노스클리프빌리지주민협회(Northcliffe Village Residents' Association), 리갈헤이츠주민협회(Regal Heights Residents' Association), 리갈헤이츠빌리지BIA(Regal Heights Village BIA)와 세인트채드성공회교회(St. Chad's Anglican Church)와 같은 지역 단체들이 의견을 모아 지역 주민 셜리 무어(Shirley Moore)가 주도하여 작성했다. 청원서는 공원 확장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전달하고 다른 주민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만들어졌다.
현재 공원 부족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제한된 공간에서 활동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은 안전에 큰 위협을 주며 반려동물과 방문객들 사이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다. 특히 최근에 발생한 개 물림 사건은 이 문제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킨다. 이 사건은 공원 확장의 필요성을 증명하는 사례로 지목된다.
로즈니스공원의 계획은 건축사무소 브라운+스토리(Brown+Storey)의 설계로 진행 중이다. 이들의 목표는 공원의 확장에 더불어 타 지역 주민들의 방문까지 유도하는 것이다. 공원 바로 뒤에 위치한 노프릴스(No Frills) 주차장은 확장 작업을 위한 완벽한 장소로 여겨진다.
설계 디자인에 의하면, 현재 약 2,400제곱미터의 면적을 가진 공원이 두 배가량, 즉 4,800제곱미터로 확장된다. 추가시설물로는 반려동물 놀이터, 어린이 놀이터, 여가 및 건강 시설, 물놀이 구역, 그늘 휴게소, 공용 화장실, 그리고 아름다운 정원이 포함될 예정이다. 또한 선형 공원 구조를 통해 주차장을 가로지르며 세인트클레어애비뉴웨스트(St. Clair Avenue West)와 연결되는 새로운 공간도 생긴다.
현재 공원 확장을 위해 지역 주민들은 건축가뿐만 아니라 현지 의회 의원과도 활발하게 교류하고 있다. change.org의 청원서는 현재까지 630개의 서명을 받았으며 1,000개의 서명을 모으는 것이 최종 목표다.